비대면 진료 약 배달 서비스 유용한 앱 정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비대면 진료는 원격으로 의사와 상담하고 처방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고, 약 배달 서비스는 약국에서 의약품을 택배나 배달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시간상, 거리상, 건강상의 이유로 병원 방문이 어려웠던 환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하지만 의약품의 오남용과 변질, 오진 등의 위험도 존재한다.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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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진료’는 의료계의 혁신일까 난제일까
비대면 진료를 경험해 본 국내 환자들도 훌쩍 늘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비대면 진료 환자 수는 2020년 2월에는 2만4727명이었지만, 2021년 1월에는 159만2651명으로 늘었다. 2022년 1월 기준 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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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진료 약배달 앱
비대면 진료와 약배달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확산되고 있는 의료 서비스입니다. 비대면 진료는 원격으로 의사와 상담하고 처방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고, 약배달은 약국에서 의약품을 택배나 배달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나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올라케어: 비대면 진료, 소비자 만족도 1위 전문 의약품 전국 무료 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원하는 의사를 선택하고, 진료 요청서를 제출하면, 의사가 전화로 진료를 해줍니다. 약배달은 서울권은 1시간, 전국권은 택배로 가능합니다.
- 나만의닥터: 대한민국 1등 비대면 진료 앱으로, 검증된 의사에게 안심 처방을 받을 수 있는 앱입니다. 원하는 의사를 선택하고, 증상을 입력하면, 의사가 전화로 진료를 해줍니다. 약배달은 서울권은 1시간, 전국권은 택배로 가능합니다. 닥터포인트라는 건강관리 포인트제도도 있습니다.
- 바로필: 비대면 진료와 약배달, 맞춤 영양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플랫폼입니다. 원하는 의사를 선택하고, 진료 요청서를 제출하면, 의사가 전화로 진료를 해줍니다. 약배달은 서울권은 1시간, 전국권은 택배로 가능합니다. 맞춤 영양제는 전문가에게 처방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굿닥: 800만 이용자가 선택한 비대면 진료와 약배달, 병원 예약, 병원/약국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원하는 의사를 선택하고, 증상을 입력하면, 의사가 전화로 진료를 해줍니다. 약배달은 서울권은 1시간, 전국권은 택배로 가능합니다. 병원 예약은 몇 번의 클릭으로 가능하고, 병원/약국 정보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 닥터나우: 대한민국 대표 비대면 진료 앱으로, 실력 있는 전문의에게 비대면 진료와 약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원하는 의사를 선택하고, 증상을 입력하면, 의사가 전화로 진료를 해줍니다. 약배달은 서울권은 1시간, 전국권은 택배로 가능합니다. 진료과목으로 의사를 찾거나, 증상으로 의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 장점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아진다. 비대면 진료를 통해 환자는 언제 어디서나 의사와 상담하고 처방받을 수 있다. 약 배달 서비스를 통해 환자는 약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의약품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장애인, 근무시간이 긴 직장인, 코로나19에 노출되기 싫은 사람 등에게 유용하다.
둘째, 의료비 부담이 줄어든다. 비대면 진료의 경우, 병원에 방문하는 것과 동일한 진료비를 내면 되고, 약 배달 서비스의 경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약 배달을 무료로 진행하는 곳이 많다.
셋째, 의료 시장의 혁신이 이루어진다.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는 웨어러블 기기, 모바일 앱, VR/AR,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3D 프린팅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 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을 높인다.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 단점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약품의 오남용과 변질의 위험이 있다. 비대면 진료의 경우,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거나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제대로 판단하지 못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오진이 발생하거나 필요하지 않은 의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다. 약 배달 서비스의 경우, 의약품의 보관과 전달 과정에서 온도, 습도, 충격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의약품이 변질되거나 오염될 수 있다. 이는 환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의료의 질과 안전성이 떨어진다. 비대면 진료의 경우, 의사와 환자의 대면 상담이 없기 때문에 의사의 진료 기술과 환자의 신뢰도가 낮아질 수 있다. 약 배달 서비스의 경우, 약사와 환자의 대면 조제가 없기 때문에 약사의 복약 지도와 환자의 복약 준수도가 낮아질 수 있다.
셋째, 의료의 공공성과 공정성이 훼손된다.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는 의료 시장에 기업의 이익 논리가 개입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의료비가 인상되거나 의료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약자나 의료 자원이 부족한 지역의 사람들은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는 의료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요약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한시적으로 허용되고 있는 서비스이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들은 의료의 혁신과 편리함을 가져올 수 있는 반면, 의료의 질과 안전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관리하고, 의료계와 기업계, 환자들이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의료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지키면서, 의료의 혁신과 편리함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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